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호석 (인제대학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상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356 - 360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도시철도는 상업 및 주거시설 등 인구 밀집 지역의 지하공간을 이용한 구조물로서 수도권 및 광역시를 중심으로 건설되고 있다. 또한 대도시 내 교통망 확충과 재개발 및 재건축 등이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도시철도 인접 지역 신규구조물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공 시 기초작업을 위한 굴착은 지하수의 흐름을 유발시켜 도시철도 구조물의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도시철도는 대도시의 핵심 교통수단이며 사고발생 시 수많은 인명피해를 야기하므로 안정성 확보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접 지역에 깊은 굴착이 이루어진 경우 지하수위 변화에 따른 지반 거동이 도시철도 지하 박스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지하수 유무에 따라 도시철도 박스구조물에 발생한 압축, 인장, 전단응력의 차이는 각각 24%, 13%, 35%로서 전단응력이 지하수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0711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