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용 (경희사이버대학교) 김문명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73 - 18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통시장의 장기적인 침체에도 불구하고, 편의점 매출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주요 원인으로는 1인가구의 증대, 식사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간편식, 가공식품 등 식사를 대용할 수 있는 편의식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편의식품 증가와 더불어 편의점의 "틈새 상품"에 불과했던 PB(Private Brand)상품이 편의점 성장을 이끌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편의점의 PB 메뉴 상품을 대상으로 고객의 만족과 재구매의도, 그리고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이 2015년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 중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요인은 상품요인이었으며, 메뉴품질, 가격가치, 레이아웃 순으로 나타났다. 만족은 고객의 재구매 의도와 브랜드 신뢰에 높은 수준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0675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