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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 (제주대학교) 강동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77 - 9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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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들의 제주도에 대한 구전과 브랜드 지식을 구성하는 요인 간 영향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브랜드 지식을 구성하는 하위 요인 중 관광목적지 이미지는 다차원적 속성을 감안하여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가설은 구전과 브랜드 지식을 구성하는 하위요인들 간의 영향관계로 각각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체표본은 350부를 배포하였고, 31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중국현지 상하이를 직접 방문하여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자료에 대한 분석은 표본에 대한 탐색적 ·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을 각각 수행되었다. 이 구조방정식 모델에 따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들의 제주도에 대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관광목적지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제주도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뿐만 아니라 정서적 이미지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관광목적지로써 제주도의 인지도는 관광목적지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광목적지 인지적 이미지는 정서적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제주도에 대한 중국인들의 구전은 브랜드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기초로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결국 본 연구는 관광목적지가 긍정적인 구전효과를 갖기 위해서는 잠재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계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끝으로 결론의 말미에서는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언급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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