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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안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06
수록면
71 - 11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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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표적인 메이크오버쇼 프로그램인 〈렛미인〉 시리즈를 중심으로 메이크오버쇼가 여성의 몸을 전시하면서 여성의 미의 기준을 정형화하여 제시하고 이 과정에서 대중매체와 성형의료산업이 연합하여 사회적으로 정형화되고 강제되어 여성에게 내면화된 여성의 몸 이미지를 자본의 도구로 삼는 방식에 대해 비판하고자 기획하였다. 이로써 분석의 과정에서 몸 이미지와 외모지상주의, 이와 관련한 대중매체의 소비자본주의적 권력 행사, 여성의 몸에 대한 태도와 인식, 한류에 편승한 성형의학의 상업자본주의적 세력 확대와 이의 영향력 범주에 들어있는 여성들의 태도와 행위성 등을 메이크오버쇼의 이미지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이 쇼 프로그램에서는, 연예인들이 출연하여 진행하는 리얼리티쇼를 분석한 기존 포스트페미니즘 연구에서 논의되는 ‘이미지 주체(image subject)’로서 주체성과 행위성이 포착되기보다는 성형의료산업과의 자본주의적 상호 연동구조 속에서 여성의 정형화된 몸 이미지를 재강화하여 순환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미디어의 기능이 일종의 문화권력으로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이 재삼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 과정에 참여하는 여성들은 자발적일지언정 이미지 주체로서 행위성을 발휘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포스트페미니즘적 해석이 때로는 공존하는 듯 보이면서도 내용적으로 보면 매우 제한적으로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 대중문화 권력과 이미지 주체의 행위성
Ⅲ. 메이크오버쇼 : 대중매체 문화권력과 이미지 주체의 왜곡된 변주
Ⅳ. 나가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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