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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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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정윤 (고려대학교) 최수정 (고려대학교) 정민혜 (고려대학교) 최인호 (고려대학교) 정세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25 - 16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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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호 동기 이론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대상 스마트폰 중독예방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어린이 96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의 주효과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교육이 위협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스마트폰 이용 시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 고이용군(고위험군)의 경우 교육이 위협 평가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나타난 반면, 스마트폰 저이용군(저위험군)의 경우 교육이 위협 평가를 감소시켰다. 또한 위협 평가와 대처 평가가 스마트폰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대처 평가는 바람직한 이용 의도와 정적 관계가 존재하였으나 위협 평가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들의 대처 평가를 증가시킬 수 있는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진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중독 예방 교육의 한계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향후 교육 시행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요약
1. 연구배경 및 목적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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