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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영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3호(통권 제9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5 - 1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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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센티브 관광산업에 대한 개념 및 포괄범위를 정하고 비용구조를 분석하여 관련 산업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한국은행 산업연관표(기본부문)를 토대로 산업연관분석(Input-Output Analysis)을 통해 국내 인센티브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인센티브 관광산업 분류 결과, 주최자 기준 18개, 참가자 기준 12개 부문과 산업연관표와 연계(기본부문 384 기준)되며, 주최자와 참가자를 통합하여 총 23개 산업과 연계되었다. 최근 3개년도 한국 전시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한 결과, 2014년 인센티브 관광산업의 생산유발효과는 1,265,075백만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564,652백만 원, 고용유발효과는 8,911명으로 추정되었다. 2013년 생산유발효과는 1,152,009백만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517,753백만 원, 고용유발효과는 8,012명으로 추산되었으며, 2012년 생산유발효과는 1,365,407백만 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591,288백만 원, 고용유발효과는 9,362명으로 추산되었다. 향후 인센티브 관광산업이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경제적 위상,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 고용 유발, 전후방 산업 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정밀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인센티브 관광산업 관련 조사 통계와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의 신뢰성과 일관성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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