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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덕규 (동북아역사재단)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7 - 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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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해군이 거문도를 불법 점령(1885-1887)했던 거문도사건은 한국사교과서에는 이를 한국사 일국의 시각에서 이를 서술하고 있다. 이는 거문도 사건을 주도한 영국해군의 세계전략을 간과하고 제국주의 시기에 세계적 규모로 전개된 영러대결의 본질에 주목하지 못한 결과이다. 이에 한국이 러시아의 남하를 부추기고 그 통로역할을 함으로써 동아시아 평화를 해치는 위기의 근원지로 묘사되고 있다. 요컨대 이른바 “조러밀약”이 영국을 자극시켜 거문도 점령으로 이어지게 되었다는 것이 교육부 검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들의 서술 특징이다. 또한“조러밀약”이라는 역사용어가 과연 한국사 서술용어로 적합한지도 검토해야 한다. 다보하시(田保橋潔) 이래 오카모토(岡本隆司)를 거치면서 한국사교과서에서 자리를 굳힌 이 용어는 조선을 동아시아 위기의 근원으로 간주하려는 일본학자들의 의도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여전히 한국사 교과서에 이같은 용어를 사용하고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이 글은 글로벌히스토리(Global History)의 관점에서 거문도사건에 대한 한국사 교과서의 새로운 서술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요약
I. 머리말
II. 거문도사건에 대한 고등학교 한국사 검정 교과서의 서술과 문제점
III. 글로벌 히스토리 시각의 거문도사건 재구성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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