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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응철 (홍익대학교) 김후성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53 - 164 (12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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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및 모바일 네트워크의 발달과 함께, 대중 음악 소비자들이 음악을 소비 하는 방법이 변하고 다양해지면서 음반(Album)이 갖는 의미 또한 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국내 많은 대중가수들이 음반을 발매할 때, 음반 패키지 등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아이돌 가수를 주로 기획하는 음반기획사에선 시각 디자인 요소(Visual Design Elements)를 활용하여 부가산업으로써 확대될 수 있게 많은 심혈을 기울이는데,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국내 음반 패키지가 매해 수상을 하며 세계적으로 그 수준을 인정 받고 있다.
이러한 앨범 패키지에서 음반 커버 디자인은 앨범에 대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보여줌과 동시에 음반 구매자나 청취자의 시각적 욕구를 만족시키며 그 시대적 시각 표현 트랜드를 구축하며 또한 관련 디자인 표현요소를 형성해 왔다.
이 연구는 2000년 이후 발매된 국내 음반 커버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특성을 사진, 일러스트, 타이포그라피, 하이브리드적 표현 위주의 4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고 동 시대적 표현 경향 및 트랜드를 분석 이해하여 관련 디자인의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 업체인 지니(www.genie.co.kr)社가 제공하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간챠트에서 상위 30개의 음반의 커버, 수집된 총 480개의 음반 커버를 범위로 한정하여, 위의 4가지의 유형으로 음반 커버 디자인 표현 특성을 분석하고 그 배경을 이해 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음반 커버의 표현요소의 트렌드 변화는, 첫째, 사진 위주에서 타이포그래피로의 비중의 확대, 두번째, 시리즈 형태의 음반 커버의 증가, 마지막으로 사진 합성을 통한 음반 내용의 스토리텔링 전달 방식의 표현 방식으로의 변화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소비자가 활용할 수 있는 음악 기기와 그 GUI의 발전, 음반 패키지의 다양화 및 대중음악에서의 선호되는 음악 장르의 다양화 등의 배경적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음반 커버 디자인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음악 산업에서 단순히 음반의 부속물로써가 아닌 독립적인 객체로 표현 트랜드를 이해하고, 표현 방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독창적인 음반 커버 디자인 및 관련 디자인 개발의 기초 연구 자료로 본 연구 결과가 활용 되었으면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표현 방식에 따른 앨범 커버 유형
Ⅳ. 음반 커버 디자인 분석 연구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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