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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규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27 - 23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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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화된 산업사회에서 그동안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관심과 노력은 미미하였으며, 재료의 표현이나 소재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문화산업은 그동안 뒤쳐져있었다.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문화산업의 가치를 인식하게 되었고 문화는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개념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한지를 활용한 문화상품개발을 연구하고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지역경제활성화와 국가경쟁력 강화방안과 미래한국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 중 민족고유성과 전통성을 가지고 있는 한지를 활용한 문화상품개발은 한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현대기술과 디자인을 접목시켜 웰빙 기능이 있는 다양한 상품개발로 진행하고자 한다.
한지를 이용하여 한지니트와 한지가죽을 제작하였으며 연구시료는 전문기관에 분석의뢰를 실시하였다. 문화상품 샘플제작은 캐릭터 앱세서리와 탈을 모티브로 제작한 스냅백 이다. 기존방식의 문화상품 제작이 아닌 2D와 3D디자인을 이용하였으며, 제작은 캡스톤 디자인과 산학협력으로 협업하여 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로 문화상품 개발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지속 가능한 전통문화 산업의 발전토대를 마련하고 문화상품의 질적 수준 향상, 디자인의 분야 영역확장을 이룰 수 있었다. 한지를 활용한 문화상품개발 연구는 국내 한지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산업의 견실한 성장과 한지 및 문화상품개발 업체의 신성장 동력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한지활용 제품개발
Ⅳ. 문화상품 디자인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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