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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Joo-ye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25 - 15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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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백인 중심의 자연 이미지를 이용한 녹색사업의 편향적 마케팅 전략이 대중의 환경적 인식과 자연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미국의 한 상업광고 미디어를 통해 비평적으로 분석하고, 전 인류적 차원에서의 자연환경과 사회 문제의 공정한 해결을 위해 그린와쉬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들의 현실적인 상호적 대응방안을 재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현재진행중인 녹색 마케팅은 모든 인간 중심의 녹색소비를 강조하는 듯 보이지만 실제로는 환경보호보다 차별적인 자연 이미지 상품화로 인해 실재 자연의 중요성과 가치가 자연의 실재 경험보다 자연의 소비 중심으로만 왜곡되고 편향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성 회복과 반체제 자연찬미를 강조 했던 백인 히피족에서 비롯된 녹색사업은 여전히 백인중심체제의 자연화라는 모순을 보여주며 기술적 대중 매체 수단에 의한 더 많은 자연을 소비를 하게 하여 환경을 더욱 훼손할 가능성을 내포한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자연과 인간 삶의 본질은 - 최상의 대안인 것으로 여겨지는 - 감각적이고 무조건적인 녹색소비에 의존하는 것보다, 소로우의 깨어있음과 소박함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 연구는 인종, 나이, 성별, 민족성과 상관없이 모든 인류와 자연의 지속가능한 상호공존을 위해서 윤리적이고 공정한 녹색 경제에 바탕을 둔, 분별적인 주체적 소비의식을 갖고 있는 것이 여러 환경 문제들을 안고 있는 인류세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1. Introduction
2. The Nature of Modern Consumerism in the Anthropocene
3. Examination of Greenwash in Modern Advertisement
4. Conclusion
Works Cited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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