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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임영태 (국토연구원) 김동근 (국토연구원) 이춘용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570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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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금까지 정부는 국가물류기본계획(2011~2020) 에 따라 복합물류터미널과 물류단지 등 대형 물류시설용지를 확충해 왔으나, 최근 대도시권 물류의 패러다임 변화를 볼 때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짐
■ 업종·지역별 실제 수요보다는 국가 전체 차원의 장래 예측 총수요량에 근거한 하향식(Top-down)으로 물류시설이 공급됨
■ 대도시권 취급품목별 특성, 운송비, 보관비, 하역비 등 물류비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의 품목별 물류기능은 물론 교통접근성 등 지역특성이 상세하게 반영되지 못함
[2]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세부적 기능분석을 토대로 한 대도시권 단위의 물류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법·제도적 기반 마련이 있어야 할 것임
■ 대도시권 단위의 물류계획 수립 시 대도시권 물류 특성을 고려하여 품목별로 물류수요 특성분석을 할 필요가 있음
■ 대도시권의 지역 특성을 고려한 물류시설 입지여건 분석은 품목별로 운송접근성, 임대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정입지를 선정할 필요가 있음

목차

[요약]
[정책 방안]
[1. 대도시권 물류의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
물류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대도시권 물류에 대한 대응방안
[2. 대도시권 물류계획 수립의 문제점]
물류시설 입지현황과 문제점 분석
[3. 대도시권 품목별 물류수요 및 입지중요도 분석: 수도권 사례분석]
기본방향
실증분석 1: 수도권 품목별 물류수요 면적 산출
실증분석 2: 수도권 품목별 물류시설의 입지중요도 분석
[4. 대도시권 물류시설의 계획적 조성을 위한 정책방안]
기본방향
물류특성을 고려한 대도시권 물류기본계획 수립
대도시권 물류시설 개발을 위한 개발지침 보완
국가교통DB(KTDB) 조사방법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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