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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성일 (경기대학교) 한화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25 - 240 (16page)
DOI
10.21298/IJTHR.2016.06.30.6.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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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 에서는 소비자의 태도 및 소비행동특성이 외식기업의 브랜드 확장 전략과의 상호연관성을 살펴보고 인과 관계에 있어서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 인지에 대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유사하게 해석할 수 있는 소비자 태도와 소비행동태도의 차이를 구분하고 이들 사이에 서로 관계되는 점을 검증하고 차이점을 정리 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외식기업의 확장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태도를 통하여 소비행동 유형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기업의 브랜드 확장의 효율적인 관리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1의 분석결과, ‘브랜드 확장 이미지’ 요인인 ‘친근성’, ‘외향성’, ‘감각성’요인 모두 ‘소비자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분석결과, 외식기업의 ‘소비자 태도’는‘소비행동 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 태도가 높을수록 소비자행동특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가설 3의 분석결과, ‘브랜드 확장 이미지’ 요인 중 ‘친근성’, ‘감각적’요인이 ‘소비행동 특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향성’은 ‘소비자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식기업의 브랜드 확장 이미지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략이라는 점에서 브랜드확장의 기회에 대하여 폭넓은 성장 가능성을 열어 높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외식기업의 브랜드 확장에 대한 연구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상당시간 연구되었지만, 탐구해야 할 영역은 많이 남아있는 상태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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