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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구자현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사학회 한국수사학회 학술대회 2016년도 한국수사학회 춘계 정기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34 - 24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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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음악 전문가들과 음악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집필된 과학 교재인 진스의 『과학과 음악』을 피셔의 서사적 패러다임에 따라 분석한다. 정보를 전달하고 논리적인 내용 전개를 특징으로 하는 과학 저술을 서사의 일부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세상을 이야기로 인식하는 이야기꾼으로서 인간의 본성이 모든 담론에 서사적 합리성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연구사와 분야사의 맥락에서 과학 저술이 세상에 나오는 것은 결핍을 야기하는 환경 속에서 주인공이 결핍을 제거하기 위해 대안을 찾는다는 가설적 서사 모형에 들어맞는다. 『과학과 음악』의 내용은 피셔의 구도에 따라 서사적 일관성과 서사적 충실성을 충족시키려는 노력으로 이해될 수 있다. 최신의 과학 지식에 정통한 저자가 음향학의 지식으로 독자인 음악가들의 음악적 실행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입증한다. 또한 저자는 발전하는 과학 지식으로 인간의 삶은 개선될 수 있다는 낙관적 과학관에 바탕을 둠으로써 독자에게 호소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성공한다. 이로써 이 논문은 피셔의 서사적 합리성은 과학 교재에 대한 수사학적 분석을 위한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I. 머리말
II. 피셔의 서사적 패러다임
III. 과학 저술의 서사성
IV. 『과학과 음악』의 서사적 합리성
V.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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