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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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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65 - 1,09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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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공무원들을 위한 신규교육 프로그램(교육에 대한 정서적 지원, 제도적 지원, 환경 적 측면, 프로그램 측면, 학습자 개인적 측면)을 총괄적으로 재진단하고 분석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려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가 현상을 바라본 사고의 순차에 따라 그 절차적 단계를 구성하여 설문조사와 면담법을 혼합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교육 효과성에 대한 측면 중 상사나 동료들의 낮은 정서적 지원과 교육에 대한 인식 및 기대가 나타났다. 신규교육훈련의 제도적 지원 측면에 관한 결과를 보면 교육생들의 요구가 전혀 수용되지 않았고, 교육프로그램 측면을 살펴 보았을 때도 응답자들의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전체적 반응은 불만족스러웠던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 프로 그램의 환경적 측면은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교육 운영적 측면에서 교육운영 자들과 교육생들간의 의사소통의 통로를 시스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공무원신규과정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선책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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