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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933 - 95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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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간 상호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운영시설 등 하드웨어적인 측면이 경쟁우위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지만, 이에 못지않게 항만물류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측면의 공공서비스 제공의 질적 향상도 항만의 경쟁력제고에 중요하다. 항만물류서비스의 직접적인 제공은 터미널운영사, 선사 등의 물류업체가 수행하지만, 공공기관(CIQ기관, 지방해양항만청, 해양경찰, 동·식물검역소 등 관련 정부조직과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서비스가 미흡하면 항만물류 관련 공공서비스의 품질이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평택항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항만물류를 처리함에 있어 공공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공서비스품질이 신속하고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공공기관의 유연한 대처, 공공기관 직원의 고객에 대한 이해나 배려가 높을 경우에 만족도가 높으며, 계속 이용할 의도가 있다고 분석되었다. 반면 공공시설이나 공간의 쾌적성, 최신시설과 장비구비가 전반적인 만족에는 영향을 주지만 계속이용에는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항만당국은 항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하드웨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측면인 공공서비스 품질의 향상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종합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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