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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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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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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환경공학회 대한환경공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지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87 - 59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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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과정 중에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기술인 MILD 연소에 대하여 공연비를 변화시키면서 나타나는 연소 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작은 크기의 공기분출속도(10m/s)에서는 공기가 연소로 내 상부영역까지 침투하지 못한다. 반면에 공기분출속도가 30m/s인 경우에는 공기유동이 연료유동을 억제하고 상부영역까지 흘러간다. 이론공기량에 해당하는 공기분출속도 18m/s에서는 10m/s 보다 상대적으로 상부영역까지 침투하였다. 이러한 유동 양상으로 공기분출속도가 작은 10m/s에서는 연소반응대가 공기노즐 측에 치우쳐 나타나고 30m/s에서는 연료노즐 측에 형성되었다. 공기분출 속도 16, 18, 20m/s에서는 공기노즐과 연료노즐 중간 영역에서 연소반응대가 형성되었다. 연소로 내 최대온도와 NOx 생성은 공기분출속도가 10m/s, 30m/s인 경우 보다 이론공기량이거나 이에 가까운 16, 18, 20m/s에서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로부터 MILD 연소로에서 이론공기량 조건이 NOx를 저감하는 최적의 조건이라는 것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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