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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현 (에너지경제연구원) 조하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34卷 第2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 - 4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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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내생적 구조변화 분석방법과 모형평균방법을 이용하여 한국의 휘발유ㆍ경유 소비에 대한 가격탄력성의 비대칭성 유무와 구조변화를 실증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간과하고 있는 연료가격 변화에 대한 휘발유ㆍ경유 소비의 비대칭적 반응을 고려하였다. 1997년 1월부터 2015년 3월까지 한국의 월간 자료를 분석한 결과, 휘발유 소비의 소득탄력성과 음의 가격탄력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감소한 시점은 2000년 11월로 추정되었다. 반면, 경유 소비는 구조변화에 대한 증거는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휘발유 소비에 대한 가격효과의 비대칭성이 구조변화 시점인 2000년 11월 이후로 약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구조변화 시점 이후 휘발유 소비에 대한 음의 가격탄력성은 감소하고, 양의 가격탄력성은 상승하여 가격변화에 대한 휘발유 소비의 비대칭적 반응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한국의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 변동성 감소와 정체 현상의 원천이 휘발유 소비이며, 그 이유는 소득탄력성과 음의 가격탄력성 하락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볼 때 국내 수송부문에서 에너지 및 온실가스 감축 측면에서 가격상승 정책의 효과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국내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 전망 시 구조변화 분석방법과 모형평균방법을 결합한다면 예측력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개관
Ⅲ. 분석 자료
Ⅳ. 분석 모형 및 방법
Ⅴ. 실증분석 결과
Ⅵ.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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