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61 - 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는 배려하는 교수자의 특성과 유형을 살펴보기 위하여 세 개의 대학교에서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 272명이 작성한 ‘배려하는 교수자’에 대한 개방적 진술을 분석하였다. ‘배려하는 교수자’의 특성은 여섯 개의 범주(관심과 존중, 수용과 전념, 도움과 노력, 이해중심수업, 소통하는 수업, 연결/확장 수업)로 나타났다. 학생 성별, 교수자 성별, 교수자 전공영역에 따른 ‘배려하는 교수자’의 특성의 차이를 탐색한 결과, 학생의 성별에서는 ‘이해중심수업’에서, 교수자의 성별에서는 ‘연결/확장수업’, 교수자의 전공영역에서는 ‘이해중심수업’, ‘연결/확장이 일어나는 수업’의 범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군집분석을 통해 ‘배려하는 교수자’의 세 가지 유형(수용/소통중심, 성장/확장중심, 수업이해중심)이 드러났으며, 교수자의 성별과 전공영역에 따라 세 유형이 나타나는 빈도에서 차이가 났다. 본 연구는 학생의 학문적, 정의적 성장의 토대를 형성하는 교수자의 ‘배려``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살펴보고 교수자의 ‘배려``를 드러내는 구체적인 행동과 유형을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대학교육의 질 개선에 필요한 교수자의 자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