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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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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11 - 13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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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와 일반아의 뇌 기능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영재성이 전두엽의 용량, 좌우반구의 활동, 신경효율성, 작업기억의 용량, 전두엽의 발달 속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뇌 기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영재 13명과 일반아 13명을 대상으로 CAS를 실시하였다. CAS는 Luria의 뇌 기능적 체계이론에 바탕을 두고 구성되었으며 PASS(Planning, Attention, Simultaneous processing, Successive processing)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검사 실시 결과, 영재집단은 일반아집단에 비해 계획기능, 주의집중, 동시처리, 순차처리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는 일반아에 비해 전두엽을 비롯한 여러 뇌 부위의 기능이 우수하고 뇌 부위 간의 교류가 활발하다. 둘째, 영재는 일반아에 비해 지식의 양이 아니라 지적·비지적 처리에서 우수하다. 셋째, 영재는 일반아에 비해 단일 기능이 아니라, 다양한 기능에서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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