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75 - 20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증거 기반(evidence-based)’ 읽기중재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한 뇌 영상기법 사용의 장점과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특히 학습장애아동의 판별 및 중재에 있어, 중재반응(Response to Intervention, RTI)적 접근이 제시됨에 따라 과학적이고 증거에 기반을 둔 중재가 무엇인가와 함께, 학습장애의 신경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최근 뇌 영상기법들(예: fMRI, EEG, MEG 등)의 진보는 효과적인 중재의 객관적인 효과성을 설명해주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읽기교수(예: 집중적인 음운인식 교수)를 통한 특정 뇌 신경체계의 변화를 뇌 영상기법을 활용하여 살펴본 근래의 연구들을 종합하여 살펴보았다. 연구자들은 증거 기반 읽기중재가 관련된 뇌 영역의 신경체계를 변화시켰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이 신경체계들이 가소성을 보였으며, 이러한 사실은 증거-기반 읽기중재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효과의 타당성을 입증함을 주장하고 있다. 연구결과들이 교육에 시사하는 함의, 간학문적 협력의 필요성, 뇌영상 기법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와 활용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