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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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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545 - 56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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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직 컨설팅 경험이 부족하여 학습컨설팅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지 않은 한국 학교현장에 적합한 전문가 모형 학습컨설팅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학습 및 행동문제 전문가인 학습컨설턴트는 학생들의 문제 진단과 개입에 대한 직접적인 실행을 학교로부터 의뢰 받아 학습컨설팅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하였다. 학습컨설팅 과정에서 학습컨설턴트는 의뢰대상인 중학교 신입생이 겪게 될 학업문제 예방과 새로운 중학교 학습환경 적응 및 학업역량 강화를 목표로 학생관찰과 면담, 예비 조사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실행계획을 설정하고 그 계획안을 의뢰학교 학교장과 담당교사와 협의를 통해 검토한 후, 개발된 학습전략을 컨설턴트가 직접 실행하고 평가하였다. 컨설팅의 전 과정은 Schein(1990, 1999)이 제안한 전문가모형 중 전문가가 진단을 주도하는 의사-환자모형과 실행을 주도하는 전문성구매 모형을 결합한 형태로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J중학교 1학년 학생 213명(실험집단)과 D중학교 1학년 학생 151명(통제집단)이었다. 실험집단에게는 창의적 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하여 학습컨설팅을 중학교 입학 직후부터 한 학기동안(17주) 적용하였고, 통제집단 중학생들은 정규교육과정에 따라 다른 창의적 재량활동을 하였다. 학습전략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중다공변량분석(MANCOVA)을 통해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습전략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를 통해 전문가모형 학교기반 학습컨설팅이 중학생의 학습전략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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