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569 - 5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업동기, 학업정서의 이론을 근거로 흥미, 즐거움, 내재동기가 교수자 특성과 학습전략 사용 및 과목만족도와 어떠한 관계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흥미, 즐거움, 내재동기를 매개변인으로 하는 부분매개모형을 제시했다. 본 연구의 데이터 수집은 미국에서 이루어졌으며, 총 292명의 교육학 과목의 강의를 듣는 대학생(남학생 84명, 여학생 208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다. 연구결과는 학습자에 의해 지각된 교수자 특성인 교수열정과 교수태도는 흥미, 즐거움, 내재동기를 포함한 종속변인(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 사용 및 과목만족도)에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중간고사 성적과 초기 흥미도 학습자의 흥미, 즐거움, 내재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관찰되었으며, 흥미, 즐거움, 내재동기는 선행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매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