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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543 - 5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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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 간의 관계를 학업동기유형이 매개하는지를 살펴보고, 학업능력 상·하 집단별로 이 매개효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인과 경남의 3개 중학교 1, 2학년 514명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각 변인은 학업적성진단검사에 포함되어 있는 학업스트레스척도, 학업동기유형척도,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척도와 언어능력검사와수리능력검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무동기, 통제동기, 자율동기의 세 가지 학업동기유형의 매개효과와 학업능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고, 학업능력 상·하 집단에서의 관계구조를 다집단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학업능력 상·하 집단에서 변인들 간의 관계 패턴과 평균들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모형분석 결과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은 학업동기유형에 의해 완전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집단 분석결과에서는 학업능력 상집단에서는 학업스트레스가 통제동기와 자율동기를 통해 학업적 자기조절효능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업능력 하집단에서는 학업동기유형의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대처방안 계획 수립과 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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