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673 - 69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취결과에 대한 개인적 가치 인식인 ``성공관``은 사회문화적 영향 속에서 형성되며, 개인의 미래 행동은 물론 타인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신념의 한 부분이다. 학생에게 의미 있는 타인으로서 교사가 갖는 성공관은 미래인재의 성공관 형성과 이에 따른 행동적, 심리적 변화에 영향을 주게 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학생 개인의 심리요인에 집중하거나, 특정 사회가 공유하는 성공관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머물렀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성공관의 특성을 밝히고, 교사의 성공관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수도권의 초, 중등학교 교사 91명을 대상으로 성공관과 관련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성공관은 대체로 긍정적인 ``삶지향 성공관``을 추구하는 가운데, ``삶지향-성취지향`` 성공관을 균형적으로 추구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교사의 성공관에 대한 군집분석 결과,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성공관은 ``삶-성취 균형형``, ``삶 우선 지향형``, ``삶-성취 저수준형``의 3개 군집으로 유형화되었다. 또한 교사는 사회적 성공과 학업적 성공을 서로 다른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성공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갖고 ``삶지향 성공관``과 ``성취지향 성공관``을 균형적으로 높게 추구할수록 성공관과 관련된 교사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긍정적이고 균형적인 교사의 성공관은 삶의 질적 성장을 지향하는 가치관 형성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삶-성취 성공관``을 조화롭게 지향하는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1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