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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77 - 9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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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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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지향목표, 근접하위목표, 과제도 구성지각 및 자기조절전략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용 미래지향목표 척도를 번안하여 타당화하였으며, 미래지향목표, 근접하위목표, 과제도 구성지각 및 자기조절전략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최종 모형이 학년별, 성별 모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대학생용 미래지향목표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한 결과 미래지향목표는 3개의 하위요인(개인성장지향, 관계지향, 지역사회지향)은 내재적 미래지향목표로, 나머지 3개의 하위요인(부지향, 명성지향, 이미지지향)은 외재적 미래지향 목표로 구분되는 2차 위계모형이며 적절한 수준의 준거타당도과 신뢰도를 지니고 있었다.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한 결과, 미래지향목표는 근접하위목표에 영향을 주고 근접하위목표는 과제도 구성지각에 영향을 주며 과제도 구성지각은 자기조절전략에 순차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최종 구조적 관계모형이 학년 및 성별 집단 모두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는 학업상황에서 미래지향목표가 자기조절전략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해 주었으며, 구조적 관계모형을 통해 그 중요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변인들 간의 직·간접 효과를 밝힘으로써 변인들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수업과 상담에서 뿐 아니라 학습개선 프로그램 개발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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