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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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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07 - 32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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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성취목표의 중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성취목표의 이론적 분화에 맞추어 사회적 성취목표를 포함한 성취목표의 구조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사회적 성취목표를 포함한 성취목표의 재개념화를 위한 경험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학업적 성취목표에 사회적 성취목표를 추가하여 성취목표의 구조모형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성취목표의 내적구조는 학업적 영역과 사회적 영역으로 구분되고, 각각의 영역에 숙달목표, 수행접근, 수행회피의 위계적 6요인 모형이 가장 타당한 모형으로 검증되었다. 모형의 외적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변량이 학업적 성취목표 외에 사회적 성취목표의 설명량이 확인 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업적 성취목표만을 강조하던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성취목표 이론이 사회적 성취목표로 분화될 수 있음을 경험적으로 입증하였으며,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동기수준의 진단 및 이해를 위해서는 학업적 성취목표뿐만 아니라 사회적 성취목표를 포함한 다양한 목표가 추구될 수 있다는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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