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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761 - 7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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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Big5 성격요인, 자기효능감,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Big5 성격요인과 주관적 안녕감의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서울 및 수도권 소재 353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NEO-PI-R 성격검사, 자기효능감 척도와 옥스퍼드행복척도를 실시해 구한 주요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 분석 결과, 신경증 요인은 자기효능감과 ㅇ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낸 반면에, 나머지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및 성실성 요인은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5요인 성격 특성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상관 결가 역시 신경증 요인은 주관적 안녕감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낸 반면에, 나머지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및 성실성 요인은 주관적 안녕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5요인 성격 특성의 예측력을 살펴본 결과, 가장 높은 예측력을 보이는 요인들은 외향성, 신경증, 성실성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은 신경증 요인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만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고, 나머지 4개 요인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선ㄴ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들은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을 예측하기 위해 Big5 성격요인이 유용한 심리적 구인이란 점과 특히 청소년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주관적 안녕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효능감에 대한 교육적 중재의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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