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89 - 11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상상을 재개념화 하여 상상의 본질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자는 상상을 ``과거 일화의 실재적 요소를 정신적으로 다루어 새로운 일화로 구성하는 인지적 과정``으로 새롭게 정의하였다. 상상의 재개념화는 구조와 과정을 중심으로 하였다. 첫째, 상상의 구조는 ``자원``, ``조작`` 및 ``결과``의 3차원으로 제안하였다. 자원은 ``상상을 하기 위한 일화적 정보``로서 지각체, 맥락, 정서, 의미를 포함한다. 조작은 ``상상의 자원을 정신적으로 다루는 사고 과정``으로서 분해, 변형, 확장, 조합을 포함한다. 결과는 ``새롭게 구성된 일화의 속성``으로서 통합성, 일관성, 신기성, 구체성, 실현가능성을 포함한다. 둘째, 상상의 과정은 ``일화의 환기``, ``일화의 구성``, ``일화의 인식`` 등 3단계 순환과정모형으로 제안하였다. 일화의 환기는 과거 일화에서 추출한 ``상상의 자원들을 기억 속에서 특별히 선택하여 주의집중 하는 것``이고, 일화의 구성은 과거 일화에서 환기된 ``상상의 자원들을 조작하여 새로운 일화를 생성하는 것``이며, 일화의 인식은 ``상상된 일화를 동화 또는 대조하는 것``이다. 구조와 과정 중심으로 상상을 재개념화 한 작업의 의의는 교육 및 연구에 대한 시사점과 더불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