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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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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61 - 17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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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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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iau(1995)의 집단창의성 모형에 기반 하여서, 집단의 창의적 수행에 대한 영향요인을 입력 및 과정요인으로 구분하고, 이들과 창의적 산출물과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동기 및 확산적 사고가 집단 내에서 산출된 창의적 아이디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초등학생이 지각한 창의적 분위기가 동기 및 확산적 사고와 집단 내 창의적 아이디어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D광역시와 K지역 2개 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261명이 내외동기검사, 확산적 사고검사(TTCT), 창의적 분위기 검사 모두에 응답하였다. 68개의 집단을 무작위로 구성한 뒤, 집단브레인스토밍 방법을 통하여 집단 내에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생들의 동기 중 내적동기는 집단 내 창의적 아이디어에 직접적인 효과 뿐 아니라 창의적 분위기를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적동기는 집단 내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 간접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확산적 사고 중 적응적 창의성 요인은 집단 내 창의적 아이디어에 직접적인 효과 뿐 아니라 창의적 분위기를 통한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혁신적 창의성 요인은 집단 내 창의적 아이디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창의적 분위기는 내적동기 및 확산적 사고와 집단 내 창의적 아이디어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내적동기와 적응적 창의성 요인이 집단 내 창의적 아이디어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간접효과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집단의 장기적 창의적 산출물, 과제의 특성, 다수준 SEM 등을 활용한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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