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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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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05 - 2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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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공격성을 이해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격성의 영향요인을 투입-과정이라는 유기적인 관계로 설명하고 있는 일반 공격성 모형(General Aggression Model: GAM)(Anderson & Bushman, 2002)을 적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공격성을 주도, 반응 및 관계적 유형 등 다차원으로 설정하였고, 공격성의 원인으로 주양육자에 해당하는 어머니의 정서적 특성과 자녀의 정서적·심리적 특성에 주목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정서조절 및 공격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는 것으로, 선행연구 및 관련이론 등을 참고하여서 이러한 변인들 간 관련성에 대한 3개의 연구모형을 비교ㆍ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D광역시와 K지역에 소재하는 총 8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72명이었다. 연구결과, 연구모형 중 지각된 어머니의 긍정 및 부정 정서표현성이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와 기능적ㆍ역기능적 정서조절을 통하여 공격성에 간접 영향을 주는 모형이 본 연구 자료에 가장 부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모형 내 포함된 어머니의 정서변인 및 자녀의 정서변인과 기본심리욕구는 주도적 공격성을 약 38.1%, 반응적 공격성을 약 21.0%, 관계적 공격성을 약 37.0% 정도로 설명하였다. 더불어 지각된 어머니의 긍정 정서표현성과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 및 기능적 정서조절은 공격성의 보호요인으로, 어머니의 부정 정서표현성과 초등학생의 역기능적 정서조절은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 보호요인보다는 위험요인이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더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는 가정 및 교육적 장면에서 초등학생의 적응적 행동을 위한 부모뿐 아니라 자녀의 정서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초등학생의 공격성에 대한 교육적 개입을 위해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보다 종합적인 공격성 모형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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