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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19 - 64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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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읽기프로그램이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가를 메타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논문은 2000년부터 2014년까지의 논문을 수집하였으며 석사학위논문 41편, 박사학위논문 8편, 학술논문 23편 등 72편의 논문을 최종 분석하였다. 두 변인간의 관계에 관한 책상서랍의 문제와 출판편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osenthal과 Orwin의 Fail-safe N, Egger의 절편검증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책상서랍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나 출판편의의 가능성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uval과 Tweedie가 제시한 Trim and Fill의 방법으로 삽입된 효과크기를 계산하여 출판편의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고 올바른 해석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언어능력의 효과크기는 1.066으로 나타나 통제집단에 비해서 실험집단의 효과크기가 35.66%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삽입된 효과크기를 계산한 결과 .739로 나타나 결측 연구들을 포함할 때 현재 효과크기보다는 낮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변인인 읽기프로그램 유형, 논문형태, 연령, 회귀별 시간, 훈련 총횟수, 주당 횟수, 처치 기간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읽기프로그램 유형, 연령, 훈련 총횟수를 제외하고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논문형태에서는 석사학위논문의 효과크기가 가장 높고, 박사학위논문의 효과크기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회귀별 시간에서는 20분 미만이 가장 높고 60분 이상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주당 횟수에 따른 효과크기 분석에서도 주 4회의 효과크기가 가장 높고 주 5회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처치 기간에 따른 효과크기에서도 5주∼8주가 가장 높고 4주 이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관련하여 선행연구와의 관련성, 본 연구의 시사점, 제한점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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