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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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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성헌 (KAIST) 이동진 (한서대학교) 방효충 (KAIS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435 - 4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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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형 지상 충돌 회피 시스템(PGCAS)은 조종상태 지상충돌(CFIT)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이는 전천후 전략적 목적으로 전투기를 운용하는 상황에서 유사시 지형충돌 가능성에 대한 경고를 줌으로써, 파일럿의 안전을 도모하고 아군의 전력 피해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PGCAS는 안전여유를 크게 설정하고 있어 레이저 탐지를 피하기 위해 저고도 지형추종비행을 하는 등의 전략적 활용측면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체군집최적화를 이용하여 지형추종에 더욱 적합한 고도안전여유를 설정할 수 있도록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MATLAB환경에서 구축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PGCAS 알고리즘
3. 개선된 PGCAS 알고리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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