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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일범 (국방과학연구소) 장지성 (국방과학연구소) 현영오 (국방과학연구소) 김명진 (국방과학연구소) 임종봉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45 - 84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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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헬리콥터의 제한된 최대 전진 비행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tip jet 형태의 구동 방식과 고정익을 가지는 복합형 회전익기의 초기 형상 사이징을 수행하였다. 초기 사이징 과정은 우선 제자리 비행을 고려하여 로터의 제원을 결정하였다. 결정된 로터의 제원을 활용하여 고속 전진 비행이 가능하도록 동체, 주날개, 및 꼬리 날개의 사이징을 수행하였다. 또한, 요구되는 전진 비행 속도 구간에서의 요구마력을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허브 모델을 고려하였고 이를 기본 구성품의 형상과 통합하여 요구 마력을 계산하였다. 계산된 요구마력에 다양한 tip jet 구동 방식의 효율 및 전진 비행을 위한 프로펠러의 효율을 고려하여 최종 요구 마력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이를 활용하여 사이징된 tip jet 복합형 회전익기의 비행 성능을 기존의 유사급 헬리콥터와 비교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초기 사이징
3. 요구 마력 계산
4. 양항비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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