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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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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은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203 - 1,20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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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분야의 공력 성능향상은 물체 표면에 적절한 속도성분을 분포시키는 데에 있다. 이러한 속도성분 분포는 물체표면의 압력분포에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유동 특성에 영향을 준다. 기존의 공력 형상설계는 대부분 초기형상을 가정하고 전산해석코드를 이용하여 유동장을 해석한 후, 압력분포나 속도분포를 관찰하고 설계자들이 갖고 있는 경험이나 이론을 바탕으로 형상을 수정하여 원하고자하는 압력분포를 얻는 직접접근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을 시행착오가 많아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이보다 더욱 효율적인 설계기법으로 형상 역설계기법 등이 있다. 형상 역설계기법은 현재 형상이 가지고 있는 성능과 설계자가 바라는 성능과의 차이를 물리적 법칙에 의해 서로 연결하여 반복계산을 수행하여 원하는 성능을 만족하는 기하학적인 형상을 자동적으로 도출하는 설계기법으로 원하는 압력이나 속도분포를 미리 블레이드의 벽면 경계조건으로 지정하여 이에 해당하는 기하학적 형상을 산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형상 역설계기법을 비점성 CFD 코드를 이용하여 구현하였고 충격파 채널유동에 응용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역형상 설계기법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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