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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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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장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형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심현철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070 - 2,07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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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자료시스템(ADS)은 항공기의 대기속도, 압력고도와 풍향을 측정하는 장치로서, 일반적으로 대기자료 획득을 위해서 피토관을 장착한다. ADS를 통해 획득한 대기속도와 고도 정보는 항법 성능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하지만, 대기환경에 따라 피토관에 결빙 또는 물방울이 응결되면 비정상적인 대기자료를 자동비행장치에 전달하여 항공기에 치명적인 손실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무인기(HALE EAV)의 ADS에 고장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탐지 및 분리하는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기존 기법은 고장검출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을 갖고 있으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관측기를 이용한 상태추정 기법을 결합한 고장검출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을 통해 ADS 센서 통계치와 선형모델 기반 상태 관측기를 통해 대기속도 및 압력고도를 추정하여 HALE EAV의 ADS 고장검출 성능을 향상시켰다. HALE EAV의 비행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안된 ADS 고장검출 기법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고장검출 기법
3. 대기속도 고장검출 성능검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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