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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변창석 (경상대학교) 유재승 (경상대학교) 피준우 (경상대학교) 박민영 (국방과학연구소) 최진호 (경상대학교) 권진회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33 - 13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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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는 보다 가볍고 견고한 항공기 제작을 위하여 항공기 구조물에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우수한 비강성, 비강도를 가진 재료로써 그 적용범위가 스파와 벌크헤드와 같은 주구조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복합재 구조물의 경우 금속 구조물과 달리 취성파괴가 일어나기 때문에 작은 결함에도 상당한 물성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복합재 항공기의 유지 보수를 위한 적절한 수리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합재 적층판을 이용하여 손상부를 스카프 수리 후 정적강도를 평가하였다. 변수는 두께 대 스카프 길이 비 4 종류, 결함의 크기 2 종류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그 결과, 스카프 비 1/30 시편의 파손강도가 수리 전 시편과 비교하여 83.6%로 가장 높은 회복율을 나타내었고, 두께 대 스카프 길이 비가 클수록 낮은 강도 회복률을 보였다. 한편, 결함의 크기에 의한 효과는 이번 연구에서는 특별한 경향성을 찾기 힘들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편 제작 및 시험
3. 결과 및 토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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