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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건 (충남대학교) 김인걸 (충남대학교) 고은수 (충남대학교) 박승현 (충남대학교) 김종헌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68 - 17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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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날개 구조물은 유체 연료를 포함한 연료탱크로 사용되며 항공기 기체 생존성 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수압램 현상이 주요 전투손상 중 하나로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체로 체워진 단순화된 실린더형 PET 용기에 지름 6mm와 12mm의 강구를 고속으로 발사하여 수압램 현상을 발생시켰으며, 실린더형 PET 용기에 부착된 PVDF 센서와 스트레인 게이지를 통하여 구조물의 동적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실험 장치의 연결 회로에 따라 달라지는 정전용량을 고려하여 PVDF 센서의 측정값을 보정하였으며, 스트레인 게이지를 통해 취득한 변형률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PVDF 센서의 측정값에 대한 보정 전과 후의 오차를 비교하여 보정 후 오차가 줄어들었음을 확인하였고, PVDF 센서를 사용하여 동적 변형률을 측정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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