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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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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혜성 (부산대학교) 양원석 (국방과학연구소) 김귀순 (부산대학교) 오세종 (부산대학교) 최정열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50 - 25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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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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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에서는 과학 또는 군사적인 목적으로 극초음속 추진기관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의 확보를 위해 비행시험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저비용, 고효율의 과학로켓을 이용한 비행시험이 대두되고 있으며, 향후 국내 스크램제트 기반 추진기관 연구에서도 비행시험의 필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KSR-II에 탑재되어 고도 25 km, 마하 6.0 조건에서 비행시험을 실시하는 축소형 RBCC 엔진의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RBCC 엔진은 흡입구 출구마하수 3.0 조건에서 추력 732 N, 비추력 950 s의 성능을 보였으며, 총 길이는 3.1 m에 달한다. 본 과정은 준 1차원 유동으로 계산되었으며, 실제 비행시험 적용을 위해서는 각 구성부품 별 유동해석이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RBCC 엔진 설계 프로그램
3. 축소형 RBCC 엔진 개념설계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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