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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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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재 (예금보험공사) 이진호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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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도입 예정인 인터넷전문은행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와 주요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 탐색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선행연구 및 해외 사례를 통해 도출한 인터넷전문은행의 성공요인으로는 고객기반 확보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형 인터넷전문은행 출현으로 국내 대출시장의 분할가능성이 예상되며, 특히 주요 경쟁시장은 저축은행 등 중금리대출시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쟁력 확보 이후 국내 금융소비자는 대출금리 인하, 예금금리 인상 등 순차적인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는 바, 대출금리인하효과로 인한 잠재적 대출수요자의 편익은 최소 약 7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고 수신금리인상효과로 인한 편익은 최소 약 11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셋째, 인터넷전문은행의 출현으로 금융소비자의 편익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사전․사후 금융감독시스템이 정교하게 설계될 필요가 있다. 나아가 금융그룹화 가능성을 염두에 둔 금융감독시스템의 설계는 금융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중요한 정책적 이슈가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 최근 국내 금융환경의 변화
Ⅱ. 한국형 인터넷전문은행의 도입 방안 : 정책당국의 관점
Ⅲ. 관련 문헌연구 및 주요국의 인터넷전문은행 사례분석
Ⅳ. 인터넷전문은행 출현에 따른 영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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