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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53 - 18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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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현장에 종사하는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살펴보고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영아교사 269명이다. 연구도구로는 영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묻는 설문(8문항), 2005년 Gilstrap의 연구에 사용된 ELS(Emotional Labor Scale)도구를 이진화(2007)가 수정, 번안한 것을 사용한 정서노동 도구, 그리고 2002년 Wong과 Law가 개발한 WLEIS(Wong and Law Emotional Inteligence Scale)도구를 2011년 박복매가 수정한 정서지능 도구를 사용하였다.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2010년 천현정이 개발한 도구가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의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의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영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는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은 모두 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으며, 정서지능 전체도 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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