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51 - 8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어머니와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활동을 수행하고 다문화가정 어머니는 연구자의 교육방식을 모델링하여 자녀와 직접 의사소통하며 겪는 경험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시에 거주하는 국적이 서로 다른 세 쌍의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만 3세 이상의 유아를 대상으로 2013년 3월 11일부터 6월 9일까지 모두 10권의 그림책을 선정하여 반응중심문학활동과 Moen의 문학적 접근 문식활동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가정방문 그림책 활동을 통한 경험은 방문교사와 첫 만남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뿐만 아니라 기대감의 양가감정, 소통과 정서적 반려자로서 방문교사와의 유대감, 한국어의 새로운 어휘의 의미와 표현의 발견, 무지의 수치감을 넘어선 오류의 노출과 배움에 대한 열의, 가정 문식환경 변화의 주체자로서의 경험, 어머니 역할에서 자신감을 얻는 경험을 하였다. 둘째, 다문화가정 유아의 가정방문 그림책활동을 통한 유아의 경험은 첫 만남에서 거부와 저항감을 보였으나, 점차 초대된 그림책활동에 관심을 가지며 가정에서 어머니와 함께 다양한 표상의 즐거움을 가족과 공유함으로써 의사소통이 원활해지는 경험을 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방문 그림책활동을 통해 그림책 활용의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보여주었고, 향후 다문화가정의 방문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