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37 - 1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의 유아평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시 방법을 알아 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 208명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유아평화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으로 교사는 유아평화교육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으나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었고, 평화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가장 적절한 시기는 유아기라고 하였으며, 실행되지 않는 이유는 평화교육을 잘 몰라서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평화교육에 대한 내용 인식으로 남의 생각과 표현 존중하기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평화교육 실시방법으로 교사가 가장 많이 실시하는 교육과정은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이고, 참고하는 자료는 대중매체, 인터넷, 시사 자료이며, 대집단 형태의 문학 활동을 가장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연수는 평화교육 방법론을 체험하는 실제적인 연수의 제공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정과 연계하는 방법은 가정통신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의 인식 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과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유아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