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57 - 18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스트레스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두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이루어졌다. 강원도 W시의 어린이집 교사 28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 수집하였다. 결과 분석은 빈도분석, ANOVA 검증 및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고, Pearson의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고, 자율성이 가장 높았고, 전문성 신장, 자아효능감, 지위, 영향력, 의사결정 순으로 나타났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연령, 학력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경력, 근속기간에 따른 차이는 의미 있게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중간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원아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고, 학부모, 업무, 개인, 행정, 원장, 교직원, 경제 순으로 나타났으며, 어린이집 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근속기간에 따른 차이는 의미 있게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스트레스 간에는 의미 있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