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09 - 1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에서 연구되어온 유아기본생활습관교육 관련 연구들을 연구시기, 연 구내용, 연구방법 등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유아기본생활습 관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모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4년 2월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유아기본생활습관교육 관련 연구논문 128편을 대상으로 연구문제에 따라 자료를 내용분석법에 따라 분석하고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 과는 첫째, 유아기본생활습관교육에 대한 연구는 1995년 이후부터 급격히 증가하면 서 이후 꾸준히 연구되어 왔는데, 석사학위 연구논문의 비중이 높았다. 둘째, 유아기본생활습관교육 연구는 기초연구보다 실천연구의 비중이 높았다. 셋째, 유아기본생활 습관교육을 위한 교육목표와 관련된 직접적인 연구논문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실천연구 과정에서 제시된 유아기본생습관교육의 주요 덕목은 예절, 질서, 청결, 절제 등이 주된 지향점이었다. 넷째, 유아기본생활습관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방법은 교수- 학습방법을 구안하여 적용하는 방법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방법의 두 가지 형태로 이루어졌다. 다섯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은 주로 아버지, 어머니, 유아, 교육활동 등 이었다. 여섯째, 유아기본생활습관 연구를 위한 연구방법은 주로 양적연구 방법이 적용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