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은유분석을 통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영아교사에 대한 인식
추천
검색
질문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etaphorical images of infant care teacher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93 - 3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은유분석을 통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영아교사에 대한 인식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유분석을 통하여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영아교사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경남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예비유아교사 18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은유 분석결과 큰 범주로는 영아교사의 역할, 자질, 직업으로 분류되었으며, 유형은 양육자, 제 2의 엄마, 책임과 인내, 교수자, 만능역할자, 장래희망, 고진감래, 필수존재 등 총 8가지 유형으로 범주화 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가 가지고 있는 영아교사에 대한 다양한 실재를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대학 양성과정에서 영아교사 관련 교과내용 및 영아교사에 대한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