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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규원 (충북연구원)
저널정보
충북연구원 충북 FOCUS 충북 FOCUS 제126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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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은 1377년 고려 末, 승려 교육용 목적 등으로 금속활자를 이용, 청주 흥덕사에서 발간
• 주요 내용은 禪불교에서 내려오는 여러 부처, 조사들의 이야기이며 출가승과 효도 등에 대한 내용도 있음
• 1886한불수호통상조약 이후 콜랭 드 플랑시 초대 프랑스공사가 반출, 1911년 고서적상 앙리 베베르에게 판매 이후 국립도서관에 기증 및 방치. 1967년 박병선 박사 발견, 1972년 세계도서의 해 기념 전시회에서 외부로 알려짐
• 역대 우리 정부 및 2016년 청주시에서는 <직지코리아>행사를 앞두고 프랑스측과 행사 전시를 협의했으나 반환 등에 대한 문제로 전시 등 무산
• 금속활자의 의미는 창의성 및 혁신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비용 및 효율 등의 측면에서 문화적, 상징적 의미가 큼
• 獨 마인츠의 구텐베르그의 금속활자와의 차이는 민영화를 통한 대량 보급 및 종교개혁 및 로맨스 등 대중매체로 활용 對 국가 독점 지식정보체계로 인한 소수 소유 매체 등의 차이가 있음
• 직지는 자기계몽을 위한 가장 혁신적인 미디어임, 여기서 계몽이란 인간 이성의 능력을 어떠한 제한도 없이 활용할 수 있는 외적 자유와 주체의 내적 용기를 갖춘 상태로 정의

□ 직지의 확장과 재인식
• 청주 시민 중 일부는 직지에 대해 무관심, 오해 등이 있으며 현재 프랑스가 불법약탈한 문화재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었음
• 청주시의 직지홍보는 보도, 버스정류장, 가로등 등에 단순, 반복 나열식 제시이며 이름만 알리는 것으로 시민들의 호기심은 물론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 필요
• 청주시에서는 2016.9.1. 직지코리아 행사 개최
• 힐링, 테라피, 명상, 순례나 수양을 위한 徒步 길 등등의 핵심 허브로 직지 활용, 확장 가능
• 비움과 내려놓기, 바름과 곧음으로 연결되며 이는 반부패, 통합 아이콘으로 작동 가능
• 이는 자기 啓蒙의 단계로 활용 가능. 즉 삶의 억압성 등 자각

□ 헤리티지마케팅 사례연구
• 헤리티지 마케팅은 사람의 감성, 역사, 자부심 등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임
• 오래된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에서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시행함
• 최근에는 문화재청에서 백범선생 및 광복70주년 기념 등에 활용한 사례 있음
• 직지의 정신적 가치를 활용하여 오래된 新나는 마케팅 가능

□ 결론적 논의
• 직지=세계최초 금속활자라는 단순 공식에서 벗어나기
• 청주만의 직지라는 프레임의 刷新
• 직지의 핵심가치와 시대정신을 연동시키기(비움, 나눔, 소통)
• 단계별로 시민참여 및 주도를 위한 재미있고 다양한 직지프로그램 개발, 운영등을 통해 공동체적 가치의 내재화 시도하기

목차

[표지]
[목차]
[요약]
[Ⅰ. 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1. 직지심체요절이란
2. 금속활자의 의미
3. 구텐베르그의 42행 성서
4. 직지와 42행 성서 비교
[Ⅱ. 재인식과 확장]
1. 직지에 대한 인식조사
2. 직지에 대한 오해
3. 청주시내 직지 홍보 현황
2. 직지의 재인식
3. 확장
[Ⅲ. 헤리티지 마케팅]
1. 헤리티지 마케팅
2. 헤리티지 마케팅 적용사례
[Ⅳ. 결론 및 제언]
1. 직지 헤리티지 마케팅 방안
2. 세계최초 금속활자에서 벗어나기
3. 직지 가치의 재발견
4. 공동체적 가치의 구현에 활용
5. 지자체별 역할 구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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