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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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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기연 (LIG Nex1) 홍지석 (Korea Aerospace University) 허준영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성홍계 (Korea Aerospace University) 양준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하동성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0권 제4호 (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9 - 6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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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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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 고도에 따라 노즐 내부에서 박리유동이 발생 또는 미발생 하는 관통형 핀틀노즐의 추력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난류모델은 저 레이놀즈 수 k-ε 모델과 압축성 보정 모델인 Sarkar 모델을 적용하여, 핀틀 노즐의 내부 유동장을 관찰하고 노즐 벽면에서의 압력을 실험데이터와 비교하였다. 작동고도가 높아질수록 외기의 압력은 낮아지므로 낮은 고도에서의 유동 박리는 사라지고 제트의 팽창은 커진다. 추력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추력을 추력의 모멘텀항과 압력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저고도에서의 박리로 인해 감소된 압력회복이 증가하고, 추력의 압력항이 증가하여 추력과 추력계수는 증가한다. 고도 20 km 조건에서는 지상에 비해 추력과 추력계수가 약 9% 증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법
3. 해석 모델 및 경계 조건
4.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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