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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29 - 5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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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일 사회 지향적인 민주 시민 교육 활동 프로그램 모형 준거 개발을 목적으로 도시와 농촌 지역 유치원의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통일 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 내용, 각 교육 내용의 집단 유형, 각 교육 내용의 단위 활동 유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통일 교육 내용 범주는 도시 지역 유치원의 경우 분단과 전쟁 북한 사회와 주민 생활에 대한 관심 가지기와 이해하기 화해와 협력 평화와 통일. 평화와 화합이었으며, 농촌 지역 유치원의 경우 분단과 전쟁과 평화와 통일로 분석 되었다. 한편 민주 시민 교육 내용 범주는 도시와 농촌 지역 유치원 모두 인간의 존엄성, 공공 질서와 기본 생활 습관,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합의를 도출하게 하는 과정과 절차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으로 분석되었다. 집단 유형에 있어서도 도시와 농촌 지역 유치원 모두 통일 교육 내용과 민주 시민 교육 내용 각각은 대집단 유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단위 활동 유형에 있어 도시와 농촌 지역 유치원 모두 통일 교육 내용은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중심으로, 민주 시민 교육 내용은 이야기 나누기와 자유 선택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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