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109 - 1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5년간(1998년-2003년 2월) 유아 컴퓨터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으로 유아교육학과 및 관련학과(교육학과, 아동학과)의 석ㆍ박사 학위 논문과 7개의 유아교육 전문 학회의 학술지와 대학 논문집에서 총 108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논문의 수는 연도별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00년부터 두드러지고 있다. 연구주제는 컴퓨터의 활용이 유아의 인지, 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기 가장 많았으며. 홈페이지 운영 및 교사연수에 관한 새로운 연구주제들도 다루어지고 있다. 연구방법에서는 실험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기술통계와 t검증이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실험처치횟수는 10회 이상, 총 처치시간 600분의 기준에 적합한 연구는 5편에 불과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8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