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69 - 19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움직임의 개념과 분류를 통해, 유아기 움직임에 관련된 용어를 이해하고 분류하고자 하였다. 유아기의 움직임은 개념적으로 내적 ‘운동’과 외적 ‘움직임’으로 구분되며, 내ㆍ외적 개념은 운동과 움직임의 특성을 나타낸다. 즉 운동은 신체 내적으로 잠재되어 움직임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감각운동, 지각-운동, 심리운동으로, 사용된 근육의 크기에 따라서는 대, 소근육 운동으로 분류되고 있다. 반면에 움직임은 직접 관찰 가능한 외현적 신체동작을 말하며, 기능에 따라 이동, 안정, 조작으로, 발달단계에 따라서는 반사, 초보, 기본, 전문화 움직임으로 구분되고 있다. 이러한 용어 혹은 분류개념들을 결국 한가지의 특정 움직임(예, 걷기)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부르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즉 걷기는 사용된 근육에 따라 대근육 운동, 정보처리적 관점에서는 지각(감각)-운동, 기능에 따라 이동운동, 발달단계에 따라서는 기본운동기술이라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움직임의 개념 및 용어탐색
Ⅲ. 움직임관련 개념의 분류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551